틀니의 종류
Ⅰ. 국소의치(부분틀니)

자연치아가 상실된 경우 치아를 대신하는 인공치아 구조물을 틀니라고 합니다.
이 중 치아가 부분적으로 남아 있을 때, 상실된 치아부위를 대체하기 위해 사용하는 틀니를 부분틀니(국소의치)라고 합니다.
남아있는 치아에 의치의 유지와 지지를 도울 수 있도록 고리를 걸어 사용합니다.

Ⅱ. 총의치(완전틀니)

치아가 모두 빠져서 하나도 남지 않은 경우에 사용하는 틀니를 완전틀니(총의치)라고 합니다.
완전틀니는 잇몸에서만 힘을 얻기 때문에 잇몸의 흡수가 심한 경우 사용하기가 힘드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틀니를 제작, 착용 하여야 하며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Ⅲ. 임플란트 유지틀니

완전 틀니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2~4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틀니의 유지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임플란트 유지틀니입니다.
완전틀니에 비해 저작능력을 향상 시켜줄 뿐 아니라 치조골이 손상되는 것을 최소화 시켜줍니다.
또한 상악 치아의 경우 입천장을 막지 않고 뚫을 수 있어 환자분의 불편감을 최소화하여 제작 가능합니다.

Ⅳ. 발플라스트 틀니

발플라스트 틀니란 탄성이 있는 재료로 제작된, 금속 프레임 없이 제작할 수 있는 틀니를 말합니다.
남아 있는 잔존치아를 삭제하지 않고, 구강 내에서는 투명하게 잇몸의 색상을 재현시켜서 일반 틀니와 비교하면 심미적입니다.
또한 발플라스트는 적은 수의 치아가 발치 되었을 때나 구치부의 다수치 결손의 경우에도 적용 가능합니다.